본문 바로가기

∞◆ Elixir/▒▒ 수의학_순환기

타우린 부족? 개와 고양이의 확장성 심근증 (DCM) _ 심근증(cardiomyopathy) 01

■ 확장성 심근증 (Dilated Cardiomyopathy, DCM)

 

심장이 비대해지는 것 때문에 비대성 심근증(Hypertrophic Cardiomyopathy, HCM, 비후성심근증)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확장성 심근증은 심근이 아닌 심실내강이 커지고, 심근은 얇아져 심장 능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심장이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혈액을 신체로 잘 공급하는 것이죠. 근육이 부족하면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심근이 얇아지면 심장이 펌프를 잘 못 하게 되고, 혈액 공급에 차질이 생기겠죠. 이 상황이 반복되면 심장기능 뿐 아니라 신체 다른 조직의 기능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 심장에는 판막들이 있는데, 심실내강 확장으로 판막도 제대로 닫힐 수 없게 되어 폐쇄부전(valve insufficiency)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원인과 위험품종

 

원발성 DCM은 특별한 원인이 없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타우린과 카르티닌 결핍과 연관이 있습니다. HCM이 고양이에서 발병이 높다면 DCM은 개에게서 더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개 확장성 심근증 (Canine Dilated Cardiomyopathy)

 

주 위험 품종은 도베르만핀셔(Doberman pinschers), 아일랜드 울프하운드(Irish wolfhounds), 그레이트데인(Great Danes), 복서(Boxers), 코카스파니엘(Cocker spaniels) 등 중대형견이며, 대부분 성견에서 나타나는데, Portuguese water dog은 강아지일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의 DCM은 유전적인 영향을 주로 보지만, 타우린과 카르티닌 결핍으로 인한 DCM도 발견되었으며, 일부 약물(ex.adriamycin, 항암제_doxorubicin)이나 독소에 의한 심근 손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 고양이 확장성 심근증 (Feline Dilated Cardiomyopathy)

 

고양이 심근증의 10%정도가 DCM으로 비율은 낮습니다. 고양이 사료에 타우린이 추가된 이후로 DCM 비율이 확 줄었기 때문에 주 원인은 타우린결핍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별한 종 특이성은 관찰되지 않은 것으로 보지만, 버미즈(Burmese), 아비시니안(Abyssinian), 샴(Siamese)과 믹스묘가 더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원발성은 똑같이 원인이 없으며, 개와 마찬가지로 특정 약물(ex.adriamycin, 항암제_doxorubicin)이나 독소에 의한 심근 손상이나 선천성 심장결함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 타우린결핍증 (Taurine Deficiency)

[∞◆ Elixir/▒▒ 수의학_영양] - 타우린 결핍증(Taurine Deficiency)과 심근증& 고양이 망막변성

 

 

■ 주요증상과 진단

 

기침(고양이는 기침을 잘 하지 않습니다), 호흡곤란(얕거나 노력형 호흡, 빠른 호흡) , 식욕감소와  체중감소, 구토, 콧물, 실신, 기절, 피로와 우을증, 운동불내성, 복부 팽만 등 심장질환에서 보이는 증상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심장질환과 마찬가지로 심부전으로 이행될때까지 감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하지 않는 이상은 발견하기 어렵고, 다른 문제로 병원을 찾았다가 청진으로 심장잡음을 캐치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커진 심장을 보고 검사의 필요성을 찾기도 합니다. 진단을 위한 기본 검사는 혈청화학검사를 포함하는 혈액검사와 엑스레이(심장확장과 폐부종, 심낭삼출 등 감지), 혈압(저혈압 감지), 심전도(부정맥 감지, P파로 심방의 확장 감지, R파로 심실 확장 감지 등), 구조적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 등 입니다. 타우린결핍 확인을 위한 혈청타우린 측정도 하게 됩니다. 다른 장기가 영향을 받고 있는지 손상은 어느 정도인지도 함께 진단 합니다. 신전성 질소혈증(Prerenal azotemia)을 보일 수 있습니다.

 

☆ LA/Ao ratio : 좌심방(Left Atrium)크기와 대동맥(Aorta)직경의 비율입니다. 1.9로 좌심방 확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D short axis echocardiogram image from a dog with DCM.  Notice the moderately enlarged left atrium and the increased LA/Ao ratio of 1.9. _ LSU

 

DCM으로 울혈성심부전 이환이 있는 개는 수축기능저하로 아래처럼 좌심실의  FS(Fractional shortening)가 15% 미만을 보입니다.  

2-D short axis measurement mode echocardiogram image from a dog with DCM.  Notice the decreased fractional shortening of 13% from the increased left ventricular end systolic diameter.  This patient's cardiac contractility is markedly decreased. _LSU

 

 

 

■ 치료와 관리

 

원발성의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치료방법도 없습니다. 증상에 따른 치료는 심부전과 동일하며, 속발성의 경우는 속발성 원인에 따라 치료합니다.나트륨저류와 폐부종 관리에는 이뇨제, SV증가를 위한 ACEi, 심장 수축을 돕는 강심제 등이 사용되고, 급성폐부종이나 혈전에 대해서 따로 치료를 합니다.

 

심장질환은 공통된 식이요법을 지향합니다. 심장이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기에 잘 먹어줘야 하는데, 식욕부진인 경우가 많아서 적절한 칼로리와 적절한 영양공급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만이 안 되도록 주의하면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하고, 저나트륨식이를 하지만 최소요구량은 충족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우린과 L-카르니틴은 결핍이 아닌 이상 투여로 인한 효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영양공급에서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 필수지방산 특히 오메가3(DHA, EPA포함)의 충분한 급여도 필요합니다. 루프계 이뇨제인 Furosemide의 장기 투여는 저칼륨혈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전해질 모니터링이 필요하겠죠.

 

비타민B 보충과 비타민E, CoQ10같은 항산화제도 도움을 줄 수 있고, 강심제 역할을 하는 호쏜베리 같은 허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으로 이환되는 질환들의 약물 기전과 사용은 공통사항이 많아 따로 정리할게요.

 

 

확장성 심근증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진단과 치료는 꼭 수의사와 상담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