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간판질환(IVDD)의 치료
수술을 하지 않는 이상 통증과 염증을 완화 시키는 것으로 치료해요. 임상증상들은 증상완화를 위한 보존치료를 해도 30~40% 재발한다고 합니다.
■ 보존치료
목통증과 근육경련 등이 있을땐 2-3주간 cage rest가 필요합니다. 항염제나 진통제는 cage rest중에만 사용하라는 권고도 있어요. 약물로 통증이 감소된 상황에서의 활동들이 추가적인 디스크 탈출을 유발하거나 척수압박을 악화시키기 때문이에요.
근육경련엔 근이완제로 Methocarbamol, chlorphenesin carbamate를 신경성 통증엔 tramadol, gabapentin(3~5mg/kg/PO/bid) 등으로 통증완화에 도움을 둘 수 있어요. 통증완화와 신경자극을 위해 침, 레이저치료, 온열치료, 저주파치료도 합니다.
항염제는 스테로이드계약으로 prednisone(1mg/kg/day for 3 days)을 사용하구요. dexamethasone(02~0.4mg/kg/ sid or bid)은 효과가 높은대신 위장관 부작용이나 요로감염의 위험이 다른 것보다 높아요. 비스테로이드계(NSAID)는 meloxicam, rimadly 등을 사용하구요. 스테로이드제든 NSAID든 위, 간, 신장, 심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투여 전에 꼭 혈액검사로 확인해야하구요. 투여 중에도 모니터링을 해줘야해요. 약 종류가 너무 많아서, 복용하는 약에 대해 꼭 확인해 주세요. 위장보호를 위해 cimetidine, famotidine 등을 같이 사용하기도 하구요.
약정리 잘 해둔 것이 있어서 링크해요^^ http://www.dodgerslist.com/literature/drugs.htm
■ MPSS, methylprednisolone sodium succinate
수레드주사라고 보통 부르죠. 심각한 척수손상에서 손상 8시간 내에 투여시 신경손상의 회복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심장, 신장, 간, 안구 등 복합질환들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특히, 심부전, 고혈압, 신부전이 있을 땐 배설 지연으로 인해 부작용이 쉽게 나타날 수 있구요.
■ 수술
의학적인 치료는 수술 외엔 없어요. 보존치료의 실패로 선택되기도하구요.
보통 척추궁절제술(Laminectomy), 반측추궁절제술(Hemilaminectomy)을 말하구요. 압출된 수핵을 제거하는 수술이에요.
grade 3후반, grade4나 수핵이 많이 압출된 것이 확인 됐을때 하게되는데요. 심부통각반응이 있을때 수술을 해야 예후가 좋다고 해요. 심부통각반응이 감소된 후 24시간 내에 수술시 50% 내외의 성공을 보이고, 심부통각 반응이 없는 상태로 48시간이 지나 수술을 하면 성공확률이 30% 이하로 떨어져요.
Ventral Fenestration같은 절개술은 수핵의 탈출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할 수 있는데,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안 하는 것 같구요. 화학적수핵분해술(chemonucleolysis)과 레이저수핵제거술은 국내 시술 자료는 못 찾았어요. 외국에서도 논란이 많아 공개된 수술 자료는 찾지 못 했네요.
■ IVDD의 간호
옆은 자료를 보다가 발견했는데, 휘청거리는 것도 방지하고, 보행시 무리가 가지 않도록 넓게 벨트로 감싸주는 거에요. 쉽게 준비할 수 있겠죠. 보행하는 것이 금지되거나 안 될때는 유모차에 태우구요. 하지마비로 뒷다리를 완전 못 쓸때는 휠체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케이지에 갇히는게 답답할 것 같으면 이동반경을 완전 좁혀주시는 것으로 대체 할수 있구요. 메모리폼 깔아주면 좋다구 하네요. 침대에서 같이 잔다면 절대 침대를 점프해서 다니게 하지 마세요. 집안에 계단이나 소파 등도 경사지게 만들어서 무리가 안 가도록 해야해요.
경추디스크인 아가들은 고개를 자꾸 숙이게 되잖아요. 그래서 물이나 밥그룻을 높여줘야해요. 움직이는게 힘들어서 밤에 소변을 참기도하니, 자기전에 물을 많이 먹이는 것은 위험해요.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아요. 아래 동영상을 보면서 집에서 따라해 볼까요^^
■ 영양보조
기본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 Methylcobalamin : 비타민B12에요. pepcid AC 같은 위산억제제는 비타민B12의 흡수를 방해하는데요, 얘가 신경 재생에 도움을 줘요.
- coQ10, 오메가3, 비타민E : 항산화와 염증감소를 위해 사용하구요.
- L-Glutamine : 장기간 운동 부족으로 인한 근육손실을 예방
- Adequan : 연골유지에 좋다는데, 당뇨나 신장, 간에 문제가 있을 땐 사용하지 않아요.
- Glycosaminoglycans(Glucosamine, chondroitin), Hyaluronic Acid : 혈당을 높일 수 있으니 확인하고 주세요.
■ 하반신마비에서 쉬야와 응아시키기
소변이 나올때까지 약간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소변배출은 처음 시도할때는 깨어있을 동안을 기준으로 3~4시간마다 하구요. 익숙해지면 하루 3번은 해주어야 해요.
방광이 어디있는지는 그림을 보세요. 왼쪽이 고양이 여아 해부도구요. 오른쪽이 남아 강아지에요.
남아의 경우 오른손으로 몸을 받치면서 손가락으로 방광의 위치를 확인해주구요. 왼손을 살짝 주먹을 쥐어서 천천히 눌러줘요.
몸을 세우지 못 하거나 여아의 경우, 패드를 바닥에 깔고, 왼손을 배 아래에 넣고, 방광을 찾아서 살짝 당겨서 올려주세요. 다른 곳을 누르지 않도록 정확히 찾아야해요. 마지막 유두 아래쯤이에요. 오른손으로 천천히 눌러줍니다.
잘 모르겠다면 동영상 http://www.scoutshouse.com/videos/video_bladder.html
응아시키는건 매우 어려워요. 이건 동영상으로
http://www.youtube.com/v/yeKS-rwn5LY
▶ 이동이 제한되기 때문에 요로감염(UTI)의 위험이 있어요.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으로 염증이 이어지니 잘 관찰해 주셔야하구요. 크랜베리를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Ayin-sof/▒▒ 수의학자료] - 추간판질환(IVDD), 경추디스크, 요추디스크, 허리디스크_강아지 고양이의 척추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