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lixir/▒▒ 수의학_비뇨기

BUN을 낮춰주는 아조딜(Azodyl) 성분과 복용방법 _ 개와 고양이 만성신부전 보조제

루비날에 비해 설명이 넘 짧다는 지적이 많아서^^;; 다시 정리 합니다.

 

 

■ 아조딜(Azodyl)과 요독증

 

아조딜은 Kibow Biotech에서 만든 개와 고양이용 신부전 투석 보조제로, 같은 약으로 사람이 먹는 Renadyl이 있습니다. 아조딜은 동물용으로 베토퀴놀(Vetoquinol)사에서 유통합니다.

 

신부전에선 사구체여과율(GFR)이 저하되어 요독증을 보이는데, 질소폐기물인 BUN과 Cr수치로 만나게 되죠. 아조딜은 요독증을 유발하는 질소폐기물들과 독성폐기물들 _ 요소(urea), 요산(uric acid), 크레아티닌(creatinine), 인돌(indoles), 페놀(phenols), 니트로소아민(nitrosoamines) 등 _과 친화력이 높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해, 장에서 이런 폐기물을 변과 함께 배출시킵니다.

 

◆ 요독증·질산혈증의 개념과 개선 및 치료방법_ 강아지 만성신부전 합병증과 치료 1

 

◆ BUN과 크레아티닌(Creatinine)_혈액검사 항목과 수치 이해하기 1

 

 

 

 

■ 아조딜 (Azodyl) 성분과 효능

 

 

성분표기는 E. thermophilus (KB 19), L. acidophilus (KB 27), B. longum (KB 31), Psyllium husk 으로 되어 있습니다.

레나딜은 S.thermophilus인데, 두 개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E. thermophilus, L. acidophilus, B. longum는 프로바이오틱스이고, Psyllium husk는 차전자피로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한 캡슐에 150억마리(15,000,000,000)의 생균이 들어 있습니다.

 

 Probiotic Amelioration of Azotemia in 5/6th Nephrectomized Sprague-Dawley Rats

 

■ Probiotics

 

- E.thermophilus는 자기가 성장하고 생존하기 위한 영양분으로 요소, 크레아티닌, 요산을 활용

- L.acidophilus는 혈액 속 질소폐기물인 methylamine, dimethylamine, nitrosamines등을 감소시키며, 소장에서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음

- B.longum은 자기생존을 위해 결장의 페놀과 인돌 같은 독성화화물 등을 사용

 

이 세 프로바이오틱스는 독성폐기물 대사 뿐 아니라, 폐기물들과 결합해 변으로 배출하여 혈액을 정화시킵니다. 신장에서 처리되어야할 요소나 요산을 사용함으로써 신장의 과부화를 줄이고, 크레아티닌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CKD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보조식이에 영향에 관한 연구
- Pilot study of probiotic dietary supplementation for promoting healthy kidney function in patients with chronic kidney disease, Natarajan Ranganathan, Pari Ranganathan, Eli A. Friedman, Anthony Joseph, Barbara Delano, David S. Goldfarb, Paul Tam, A. Venketeshwer Rao, Emmanuel Anteyi and Carlos Guido Musso

- Can the bowel substitute for the kidney in advanced renal failure?, Eli A. Friedma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UNY), New York, USA

 

 

■ Prebiotics

 

pro+biotics가 생명을 위한 균이라면 pre+biotics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위한 양식으로 장내유익균의 생육과 활성을 도와줍니다. 무기질의 흡수와 균형을 맞춰주고, 변비에도 활용되며, 장내 병원균에 대항하여 항염·항균작용을 하여 장질환에도 사용됩니다. 프락토올리고당(fructo-oligosaccharide,FOS), 이눌린(inulin), 락툴로스(Lactulose)같은 물질로 주로 소당류로 구성되어 있고, 대개 식이섬유 형태로 존재합니다.

 

아조딜에는 프리바이오틱스로써 차전자피가 들어있어, 위 세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과 활동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저하 같은 차전자피의 효능을 합니다.

 

 

아조딜은 CKD 2기에서 4기에 사용할 수 있고, 매일매일 꾸준한 복용을 통해 신장수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표상엔 8주차에 확연한 차이를 보이지만, 임상에선 이런식으로 드라마틱하게 나타나진 않습니다. 하지만, 미복용시 BUN 상승은 볼 수 있습니다.

 

<< Ranganathan N, et al. Probiotics reduce azotemia in Gottingen minipigs. Poster presentation at the 3rd World Congress of Nephrology,  June 26-30, 2005, Singapore.

 

 

 

 

 

■ 아조딜 (Azodyl) 복용과 부작용 

 

■ 아조딜 종류와 보관

 

한 통에 60캡슐인 것이 일반사이즈이고, 한통에 90캡슐인 것이 스몰사이즈입니다. 크기는 아래 비교 보시구요.

 

두 개는 사이즈 외엔 차이가 없습니다. 일반 아조딜을 보시면 캡슐속에 빈 공간이 있는데, 스몰사이즈는 꽈 채워 넣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빨간색 캡은 아직 정식유통되지 않아, 해외직구를 통하시거나 국내 일부 동물약국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신부전 보호자끼리 벼룩이나 정보는 아픈 반려 강아지와 고양이를 위한 힐링카페로 오세요.

 

 

생균제로 냉장유통되며, 냉장보관(최적 영상 4℃) 해야 합니다.

 

 

■ 복용시간과 방법

 

식사 한 시간 전 (좋아하는 간식이나 트릿과 함께) 신선한 물과 함께 복용

 

★ 아조딜은 생균제로 장용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캡슐채로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 복용량 : 2.3kg까지 아침에 1캡슐 / 2.3~4.5kg은 아침과 저녁에 1캡슐 씩, 총 2캡슐 / 4.5kg이상은 아침에 2캡슐 저녁에 1캡슐, 총 3캡슐 (중대형견은 수의사와 상의하세요.)

 

60알과 90알은 캡슐사이즈만 다르지 내용량은 차이가 없어, 복용양은 동일합니다.

 

 

 

 

■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에 존재하는 균으로 아직가지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과다 복용으로 인해 장활동이 활발해져 설변의 가능성이 있고, 간혹 소화장애가 있는 동물에서 캡슐이 분해되지 않거나 음식의 장관통과속도가 매우 빨라서 젤리상태로 변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 주시고, 소화장애 교정을 같이 해주셔야 합니다.

 

당뇨병이 심한 동물에서 복용이 금기될 수 있으니, 금기사유가 있는지는 수의사와 상의하세요.

 

 

 

레날어드밴스드와 비니백도 곧 올려드릴게요^^

 

 

마지막으로 구매는 우선 병원에서 하실 수 있고,

동물약국을 이용하실 수 있어요. 동물약국은 아래 링크에 가셔서 해당 지역에 문의를 하시고요.

[∞◆ Yamar/▒▒ 잡동사니] - 전국 동물약국 연락처 최종 업데이트_2013년 6월 19일 (업데이트를 위해 제보부탁드려요^^)

서울은 최근엔 공항축산이 친절하고 물품도 잘 구비되어 있어요. 반대방향으론 성남쪽에 정일동물약국이 있고요.

수도권을 벗어나면 잘 모르겠네요 ㅜㅜ

해외구매를 하실 땐 아마존이나 entirelypets 등이 있고, 냉장배송을 요청하더라도 한여름엔 뮈험하니 이왕이면 추운 겨울에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