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lixir/▒▒ 수의학_비뇨기

칼슘옥살레이트 결석 치료와 관리, 식이요법 _ 강아지 고양이 비뇨기 결석 01

칼슘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가 무엇인지는 앞선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 주세요.

[∞◆ Elixir/▒▒ 수의학_비뇨기] - 칼슘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 생성과 원인 _ 강아지 고양이 비뇨기 결석 01

 

 

■ CaOx생성 영향 인자

 

CaOx 생성에 관여하는 주요 인자들부터 볼께요. 각각을 살펴보면 이후 관리를 어찌해야할지, 식이를 어떻게 해야할지 이해하기 쉬워져요.

 

▶ 칼슘(Calcium) : 당연 필요 이상의 과잉 공급을 하면 배출양도 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요. 너무 적게 공급되면 수산염의 흡수를 증가시키고, 부족한 칼슘을 뼈로부터 공급 받아 혈중에서 결합을 합니다.

 

Pathway of oxalate biosynthesis, compendium, (Vol 31, No 11)

▶ 수산염(Oxalate) : 수산염은 아스코르브산과 글리신, 글리코알데히드의 대사산물로 식이로 섭취되는 양은 생각보다 적어요.

 

수산염은 칼륨, 나트륨과 수용성 결합물이 되거나 칼슘과 만나 비수용성 결합물이 되는데, 장관에서 CaOx 생성 시에는 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아요.

 

배출되지 못하고 장관으로 대량 흡수되거나 간에서 많이 생성되면 혈중에 수산염이 많아지겠죠.

 

▶ 구연산(Citric acid) : 칼슘과 결합해 CaOx 결정 생성을 줄일 수 있어요. 구연산은 구연산칼륨으로 산성뇨일 때 사용하거나, 대사성산증에서 중탄산공급을 위해 사용해요.

 

▶ 마그네슘(Magnesium) : 수산염과 결합해 CaOx 결정 생성을 줄일 수 있어요. 적정량을 주는 것이지 과량이나 제한을 하는 것은 아니에요.

 

▶ 인(Phosphorus) : 요중의 인이 CaOx 결석의 억제인자로 작용한다고 해요. 섭취 인이 감소하면 칼시트리올생산이 증가해 칼슘 흡수량도 올라가요. 인이 높으면 인의 요중 배설이 증가하고요. 인과 칼슘이 항상성유지에서 상호관계를 맺기 때문에 결핍이 안되도록 방지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하네요.

 

 

 

■ 관리 목표

 

혈액검사 수치상으로 비정상적인 부분은 당연히 잡아주고, 염증이 있다면 치료를 해야겠죠. 속발성일 경우, 해당 치료를 병행하고요. 식이요법은 아래 다시 적을게요.

 

▶ 요비중 유지

강아지는 1.020 이하, 고양이는 1.025 이하로 관리합니다. 방법은 물을 많이 주는거에요. 신선한 물을 제공하고, 물 마시기를 좋아하도록 유도해 주세요.

 

▶ 요산도 유지

ph6.5-7.5로 유지하는데요. 요산도는 간단한 유린스틱이나 리트머스지 등으로도 집에서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엔 CaOx 결석에서 요를 알칼리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나 ph7.5이상에서 인산칼슘의 생성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현재는 알칼리화 시키기 위한 노력은 필요하다고 보지 않아요. ph6.5이하의 산성뇨일때 구연산칼륨으로 조정하는 정도고, 범위내에서 유지만 잘 해주면 되어요.

 

 

 

 

http://catsaspets.wordpress.com

■ 식이요법

 

요비중과 요산도를 유지하고, CaOx의 생성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식이요법을 시행합니다. 쭈욱 보시면 강아지와 고양이의 생리 그대로 영양소들의 결핍이나 과잉이 없이 적정 급여하는 것이 포인트에요. 스트루바이트처럼 식이요법으로 결석을 용해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하기!

모든 결석에서 수분 섭취는 기본이에요. 결석이 만들어지려면 핵이 되어 줄 결정이 필요하고, 그런한 결정들이 과포화상태일 수록 서로 뭉쳐 결석이 만들어지기 쉬워지겠죠.

 

항상 신선한 물을 제공하고, 물을 좋아하도록 좋아하는 향(육수, 주스)을 첨가할 수 도 있어요. 건식 사료는 당연히 안 좋겠죠.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해 식이 나트륨을 증가할 수 있어요. 단, 충분한 수분공급으로 요량이 증가가 선행돼야합니다. 물을 많이 먹은 만큼 소변을 잘 보게 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 수산염(Oxalate) 제어

- 전구체 제어 : 비타민C가 수산염을 생성하니 과잉되지 않게 하고, glyoxylate를 glycine으로 전이촉진하는 비타민B6가 결핍되지 않도록 합니다.

- 마그네슘 적정 급여와 결핍방지: 마그네슘은 수산염과 결합해 CaOx의 요중 과포화를 방지한다고 해요. 하지만 과잉은 금물! 또 신장이 안 좋은 아가들은 마그네슘 급여에 더 신중해야하고요.

강아지(33파운드 기준 하루 요구량 150mg) / 고양이(9파운드 성묘 기중 하루 요구량 25mg)

 

 

▶ 높은 수산염 함유음식 제한

굳이 많이 섭취해서 CaOx의 생성조건을 맞춰 줄 필요는 없겠죠.

식품별 리스트는 >> [∞◆ Yamar/▒▒ 잡동사니] - 식품의 옥살레이트(Oxalate, 수산염) 함유량

 

빨간색 그룹1과 주황색 그룹2는 기본적으로 하고요. 위 링크로 가시면 녹색 그룹4에 * 표시가 붙은 것은 매우 낮은 것들 이에요. 노란색 그룹3은 공급양을 조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가공식품을 제외하면 음식에 수산염의 함량이 많이 높지 않고, 음식으로 섭취되는 수산염의 양도 많지 않아서 생각보단 주의할 것이 없다고 느껴질 수 있어요.

빨간색 그룹1에 속하는 식품은 All Bran(켈로그에서 나오는 시리얼), 아몬드, 메밀가루, 비트, 초콜릿두유, 된장, 믹스넛, 타히니(참깨로 만든 소스), 대황, 참깨, 시금치, 근대로 매우 높으니 피하시고, 그룹2도 피하세요.

 

녹색 그룹4에 속하는 식품은

- 코코넛, 아마씨, 호박씨, 해바라기씨

-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양배추, 오이, 호박, 마늘, 버섯, 동부

- 사과, 바나나, 파파야, 붉은색 베리들

- 백미밥, 백미면, 오일, 어류, 육류, 가금류 등이에요.

 

 

 

▶ 칼슘과 인 관리

- 인과 칼슘의 적정급여, 자연식에서 칼슘소스로 구연산칼슘을 사용할 수 도 있어요.

- 요중의 인도 CaOx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살짝 높여서 주기도 합니다.

- 강아지(33파운드 성견 기준 하루 요구량 칼슘&인 0.75g) / 고양이(9파운드 성묘 기중 하루 요구량 칼슘 0.18g, 인 0.16g)

- 식이의 높은 탄수화물비가 요중 칼슘배출을 증가시켜 CaOx 생성을 증가 시킨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유당(lactose)과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니 주의 급여하세요.

 

▶ 단백질 정적 급여

사람의 경우 고단백식이가 산성뇨나 산증과 연관이 되지만, 강아지나 고양이는 이에 민감하지 않아요. 단백질 제한이 필요한 질환을 동반하지 않은 이상, 단백질을 제한하진 마세요.

 

▶ 상업처방식은 hill's의 경우 강아지는 u/d, 고양이는 c/d. 로얄캐닌은 Urinary S/O가 있어요.

[∞◆ Elixir/▒▒ 수의학_비뇨기] - 강아지 방광결석, 신장결석, 요로 결석 처방사료_힐스 c/d, u/d / 로얄캐닌 유리너리 S/O

[∞◆ Yamar/▒▒ 잡동사니] - 고양이 방광결석, 신장결석, 요로 결석 처방사료_힐스 s/d, c/d / 로얄캐닌 유리너리 S/O

 

▶ Dogaware.com의 칼슘옥살레이트 결석 강아지용 샘플레시피

▷ 재료와 조리

- 지방10% 정도의 소고기 1파운드 혹은 13온스

- 7%지방이 있는 칠면조(껍질을 포함한 닭가슴살이나 껍질을 제거한 넓적다리살로 대체 가능) 1파운드 혹은 13온스

- 참치캔이나 뼈를 제거한 연어 3온스 (참치캔의 물은 사용하지 않음, 라이트참치도 안 됌, 캔의 보존제 확인)

- 큰 달걀 3개, 소간 2온스, 플레인요거트 4온스, 코티지치즈 4온스, 조리한 백미 3컵

- 옥살레이트가 낮은 야채 15온스 (ex. 브로콜리, 당근, 완두콩 5온스씩)

- 구연산칼슘 2,400~3,000mg, 마그네슘은 필요에 따라 추가 할 수 있음

육류와 달걀은 생으로 사용하거나 조리, 야채는 조리하거나 갈아주기

 

▷ 영양분석과 급여

 

- 총 2983kcal, Nutrition Data

- 단백질 299g

(건조중량기준 48%, 칼로리 비중 42%)

- 지방 97g

(건조중량 기준 16%, 칼로리 비중 29%)

- 탄수화물 211g

(건조중량기준 34%, 칼로리 비중 29%)

- 2.9%의 식이섬유

- 오메가6 8,887mg, 오메가3 1,655mg

체중 5 lb

체중 10 lb

체중 20 lb

체중 30 lb

체중 40 lb

체중 50 lb

체중 60 lb

체중 70 lb

체중 80 lb

체중 90 lb

체중 100 lb

체중 120 lb

체중 140 lb

 130 to 180 g daily (recipe will last 12 to 17 days)
220 to 300 g daily (recipe will last 7 to 10 days)
370 to 500 g daily (recipe will last 4 to 6 days)
490 to 690 g daily (recipe will last 3 to 4.4 days)
620 to 850 g daily (recipe will last 2.6 to 3.6 days)
740 to 1,000 g daily (recipe will last 2.2 to 3 days)
840 to 1150 g daily (recipe will last 1.9 to 2.6 days)
950 to 1300 g daily (recipe will last 1.7 to 2.3 days)
1050 to 1430 g daily (recipe will last 1.6 to 2.1 days)
1150 to 1565 g daily (recipe will last 1.4 to 2 days)
1240 to 1700 g daily (recipe will last 1.3 to 1.8 days)
1420 to 1940 g daily (recipe will last 1.1 to 1.6 days)
1600 to 2180 g daily (recipe will last 1 to 1.4 days)

 

 

 

■ 기타 관리

 

▶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관에서 수산염 흡수를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실험에 사용된 혼합균은 L. acidophilus, L. plantarum, L. brevis, S. thermophilus, B. infantis 입니다.

Reduction of oxaluria after an oral course of lactic acid bacteria at high concentration

 

▶ 산성뇨일때 구연산칼륨을 처방하기도 하는데요. ph가 높은데 급여하시면 안 돼요. 꼭 쌤이랑 상의하셔서 주세요.

 

▶ 피부에 도포되는 것을 포함해 스테로이드제제의 장기 사용은 CaOx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미 결석이 있거나 제거 후 재발우려가 있는 경우 다른 약품으로 대체하거나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해주세요.

 

▶ 다른 질환으로 루프계 이뇨제를 사용하는 경우, 요중 칼슘배출을 줄이기 위해 Thiazide계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이뇨제는 순환기에 큰 영향을 주니 정확한 진단과 처방하에서만 사용하세요.

 

▶ Lysimachia-3

이건 한방요법인데요. 금전초, 해금사, 계내금조합이 알약형태로 나와 있어서 사용하기 편한가 봅니다. 기본 사용은 소화기 지원, 담낭질환 지원, 신장기능 지원이고요. 결석 재발을 막고 배출을 도와줄 수 있다고 하는데...중국어는 잘 모르겠고, Dogaware에 관련 내용이 있으니 더 궁금하신 분은 링크로 가세요.

 

▶ Chanca Piedra / Herniaria hirsuta

CaOx결정의 응집을 막아 결석형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허브입니다.

 

 

모든 질환에서 스트레스 감소는 꼭 필요해요. 반려동물의 마음을 읽도록 노력하면서 스트레스를 줄려주세요. 적당한 온습도와 청결한 공간, 신선한 음식들은 기본이고요. 결석에 어떤 음식이 좋다라고 하는건 그 음식에 포함된 어떤 성분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호박이 CaOx결석에 좋다라고 하면 그건 비타민B6때문일거에요. 먹이기 전에 왜 좋은지 알아두면 더 좋겠죠.

 

원발성 CaOx결석은 자연스레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빼곤 음식이나 약으로 제거되지 않아요. 미네랄 적정급여가 중요한 만큼 결석에 좋다고 이것저것 먹는 것은 위험합니다. 자연식, 사료, 간식, 보조제들의 성분을 체크하면서 주시는 것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