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를 얼마나 먹여야 하는지, 물은 얼마나 줘야 하는지 많이 물어보셔서, 어반 애니멀http://urbananimal.co.kr에 계산 기능을 넣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플레이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kr.uarbananimal
아이폰은 사파리에서 홈화면 추가를 누르면 편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 하루 칼로리는 얼마?
칼로리 계산에 필요한 정보는 체격(품종), 나이, 운동량, 체중입니다.
체격(품종)에 찾는 것이 없으시면 댕댕이는 성견 평균 15kg이하or이상 중 택, 냥이는 대한민국 고양이로 체크하시면 되고, 나이는 생년월일 순서로 20200413처럼 입력하시되 정확한 생년월일을 모르시면 추정 생년월일을 적으시면 됩니다.
운동량 기준이 어렵죠^^? 실내에서 생활하고 매일 가벼운 산책을 한 번씩 한다는 가장 상단 '실내견묘 보통활동'입니다. 대부분의 아가들이 가장 상단에 해당합니다. 산책을 매일 3시간 정도 나가고 산책하는 동안 아가들이 꾸준히 뛰고 논다면 ‘활동 많음’입니다. 시간선택은 그 시간만큼 뛰거나 짐을 끄는 등 일반적인 경우가 아닙니다.
가장 하단의 '활동 거의 없음'은 마비로 이동이 아예 불가하거나 만성질환으로 장기입원(자택포함) 수준의 제한적 공간에서 제한적 활동을 하는 경우로, 실내활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 하루 사료급여량은 어떻게 아나요?
어반애니멀로 가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처음 오신 분은 반려동물등록을, 기존 방문자는 ‘나의 반려동물’로 가셔서 반려동물 정보수정 및 추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격(품종), 나이, 운동량, 체중 입력하시고, 사료리스트로 가시면 각 사료에서 하루 급여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급여량은 대표 반려동물 기준입니다. 여러 마리를 반려하시는 경우, 다른 아가의 사료 급여량을 보시려면 대표동물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 하루 칼로리에 간식도 포함인가요?
포함이긴 하지만 간식이 하루 칼로리에 15% 이하 수준이면 사료 등 주식으로만 계산하셔도 됩니다. 하루 칼로리는 권장량입니다. 아가들의 체형, 체중변화 등을 보면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사료업체에서 제공하는 칼로리는 영양흡수량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항상 보호자들께서 반려동물의 건강상태에 따라 가감해야 합니다.
■ 다이어트를 하는데 얼마나 먹여야 하나요?
체중감소는 10~20% 감소된 칼로리로 꾸준히 진행을 하는데, 이 계산은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반려동물 체중감소 식이요법시 식사시간을 보호자와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이 다이어트 중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나는 못 먹는데 누가 옆에서 맛있는 것을 먹으면 화나지 않으세요^^?
아가들은 훨씬 본능적입니다. 반려동물이 체중감소 식이요법 중이라면 보호자도 간식, 야식을 피해서 아가들이 식이요법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세요.
■ 하루에 물을 얼마나 줘야 하나요?
위 칼로리 계산을 위한 정보들이 입력되어 있으면 하루 음수량도 계산되어 알려드립니다. 음수량은 계산 값에 댕댕이 ±70ml, 냥이 ±50ml입니다.
하루 음수량을 재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 물그릇에 계량컵으로 100~150ml정도를 따르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남은 물을 계량컵에 따라 마신 양을 계산하고, 다시 물을 새로 바꿔주는 것을 반복해서 쟀는데요. 오차는 있겠지만 반복하면서 한 번에 마시는 물의 양도 어느 정도 일정함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급수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반려동물이 음수 과정에서 다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핥아먹는 방식의 급수기는 피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건식사료 급여 시 음수량은 별도 계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습식의 경우 습식사료 수분량이 80%라면 급여한 사료량의 0.8을 곱하면 됩니다(수분 80% 사료 100g 급여 시, 수분섭취량 80ml). 물을 부어서 급여하는 동결건조사료라면 계량컵으로 양을 잴 수 있습니다. 자연식은 보통 70~90%의 수분을 함유하는데, 재료나 조리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음수량 증가 권고를 받을 시 수의사에게 평소 음수량을 알려주시면 좀 더 정확한 진단과 원인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정맥수액, 피하수액 시 아가가 물을 적게 먹는다고 놀라지 마세요. 이뇨제를 먹고 있다면 음수량이 늘어납니다. 역시 놀라지 마세요.
비뇨기 결석에서 음수량을 유지해 주는 것이 어떤 처방 사료나 어떤 보조제보다도 중요합니다. 자연스럽게 물을 마시도록 해주시되 마신만큼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아가들이 실제 먹은 칼로리, 음수량을 기록해 주세요.
눈에 띄는 칼로리, 음수량의 급격한 변화는 아가들이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보호자의 꼼꼼한 기록은 수의사와 상담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 아반강고
https://cafe.naver.com/healingdogcat/454801